스마트폰 RPG의 구성요소가 몰입에 미치는 영향

2020. 9. 28. 23:42Games

본 연구는 스마트폰 RPG 게임 산업이 성장하고, 사용자의 요구가 다양 해짐에 따라 스마트폰 RPG 게임 이용 선행 연구를 통하여 게임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스마트폰 RPG 게임 구성요소를 도출하고, 스마트폰 RPG의 구성 요소가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보상의 매개 효과를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RPG의 구성요소가 몰입에 미치는 영향이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기 위해 총 3개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1. 스마트 폰 RPG의 구성요소, 보상, 몰입 간의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2. 스마트폰 RPG의 구성요소(시각, 청각, 스토리, 상호작용, 도전)는 보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3. 스마트폰 RPG의 구성요소(시각, 청각, 스토리, 상호작용, 도전)는 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4. 스마트폰 RPG의 구성요소(시각, 청각, 스토 리, 상호작용, 도전)는 몰입과의 관계에서 보상이 매개 될 것이다.

이러한 가설을 가지고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문지를 제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version 20.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분석 방법은 빈도 분석을 실시하고, 구성요소들에 대한 신뢰성, 타당성도를 검증하여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α) 계수로 확인하였다. 게임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영향력 정도와 가설 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와 결과와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스마트폰 RPG의 구성요소와 보상 및 몰입 간은 유의한 상관관계 (r=. 364~. 149)가 나타났으나, 다만 스토리 요소는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이는 스마트폰 RPG 게임은 고정된 환경보다는 이동하는 다양한 상황으로 스토리보다는 사용자와 매체가 서로 상호작용을 통해 기분전환과 즐거움에 몰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스마트폰 RPG의 구성요소가 보상에 미치는 영향은 시각적 요소, 상호작용 요소, 도전 요소가 보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호작용 요소, 도전 요소, 시각적 요소 순으로 영향이 나타났다. 게임의 구성요소(상호작용 요소, 도전 요소, 시각적 요소)가 높아질수록 보상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었다.
  3. 스마트폰 RPG의 구성요소가 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도전 요소, 상호 작용 요소, 시각적 요소가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의 구성요소(도전 요소, 상호작용 요소, 시각적 요소)가 높아질수록 게임에 대한 몰입이 높아지는 것을 분석할 수 있었다.
  4. 스마트폰 RPG의 구성요소와 몰입과의 관계에서 보상 매개효과는 상호작용 요소, 도전 요소의 관계에서 보상은 부분 매개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게임의 구성요인의 다른 하위요인인 시각적 요소, 청각적요소, 스토리요소에서의 보상의 매개효과는 검증을 위한 단계별 조건에 충족 되지 못해 매개효과를 확인할 수 없었다. 게임의 구성요소와 게임 몰입과의 관계에서 보상의 매개효과 유의성 검증을 위해 Sobel test를 수행한 결과 게임의 구성요소의 하위요인인 상호작 용요소 → 게임 몰입은 경로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고, 게임의 구성요소의 하위요인인 도전 → 게임몰입은 경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게임의 구성요인과 게임몰입과의 관계에서 보상은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스마트폰 RPG의 구성요소와 보상은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검증되었다. 또한 몰입은 기존의 온라인 게임에 관한 연구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다루어졌으며 앞으로 스마트폰 RPG 게임 산업을 발전시키는데도 가장 큰 변수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스마트폰 RPG 게임 산업을 발전시키는데도 참신하고 기발한 창의적인 구성요소로 게임을 만드는 것이 가장 큰 변수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폰 RPG 게임을 개발하는 업체는 몰입을 높게 경험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몰입을 높일 수 있는 게임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