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가점제 계산 (2020년 기준)

2020. 10. 26. 13:38ISSUE/Economy

서울 및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규 단지의 분양 가격이 시세 대비 저렴하게 책정되면서 '로또 청약'에 대한 기대감으로 청약 통장 가입자 수도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청약에 성공하려면 청약 가점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청약가점을 잘못 입력하면 당첨 취소는 물론 최대 1년간 청약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청약가점제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청약가점제란?

청약가점제는 민영주택 청약 시 1순위 청약자 내에서 경쟁이 있을 경우 무주택기간(최대 32점), 부양가족 수(최대 35점), 청약통장 가입기간(최대 17점)을 기준으로 산정한 가점 점수가 높은 순으로 당첨자를 선정하는 제도입니다.

 

 

가점제 적용 방법은 전용면적 85㎡ 이하의 민영 주택은 가점제 40%, 추첨제 60%를 적용하며, 전용면적 85㎡ 초과의 민영 주택은 추첨제 100%를 적용합니다. 단 85㎡ 이하의 수도권 공공주택지구의 경우는 100% 가점제 적용, 투기과열지구는 75% 가점제를 적용합니다. 가점제 낙점자는 별도 신청 절차 없이 추첨제에 의한 당첨자 선정 대상자에 포함하여 추첨을 합니다.

 

 

2. 청약가점제 계산 방법

청약가점제 계산은 무주택기간, 부양가족 수, 입주자 저축 가입기간에 따라 가점이 결정됩니다. 본인 청약가점 점수는 3가지 가점을 합산한 점수입니다.

 

 

무주택 기간 가점

무주택기간 적용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세대별 주민등록표상에 등재된 입주자 저축 가입자를 포함한 세대원[배우자, 직계존속(배우자의 직계 존속을 포함한다), 직계비속을 말한다] 전원이 주택을 소유(주택의 공유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를 포함하되 주택 공급에 관한 규칙 제6조 제3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거나 2)에 따른 소형ㆍ저가주택 소유자를 무주택자로 보는 경우는 제외한다) 하지 아니하여야 하며, 입주자 저축 가입자의 배우자가 동일한 주민등록표상에 등재되어 있지 아니한 경우에는 주민등록이 분리된 배우자 및 배우자와 동일한 세대를 이루고 있는 세대원도 주택을 소유하지 아니하여야 한다.
  • 입주자 모집 공고일 현재 소형·저가주택(전용면적 60㎡이하, 주택 공시 가격이 수도권은 1억 3천 이하, 비수도권은 8천만 원 이하인 주택) 1호 또는 1세대만을 소유한 경우는 그 기간 동안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것으로 본다.
  • 무주택기간은 입주자 저축 가입자와 그 배우자를 기준으로 하고, 입주자 저축 가입자의 연령이 30세가 되는 날부터 계속하여 무 주택인 기간으로 하되, 30세가 되기 전에 혼인한 경우에는 호적등본에 혼인신고일로 등재된 날부터 무주택기간을 가산한다. 이 경우 입주자 저축 가입자 또는 배우자가 주택을 소유한 사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 주택을 처분한 후 무주택자가 된 날(2회 이 상 주택을 소유한 사실이 있는 경우에는 최근에 무주택자가 된 날을 말한다)부터 무주택기간을 산정한다.
  • 위 내용에 따른 무주택기간의 적용기준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은 국토교통부 장관이 정하는 바에 따른다.

 

 

부양 가족수 가점

부양가족의 인정 적용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부양가족은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입주자 저축 가입자의 세대별 주민등록표상에 등재된 세대원[배우자, 직계존속(배우자의 직계존속을 포함한다), 직계비속(미혼인 자녀로 한정하며, 부모가 모두 사망한 경우에는 미혼의 손/자녀를 포함한다)을 말한 다]으로 한다. 다만, 입주자 저축 가입자의 배우자가 동일한 주민등록표상에 등재되어 있지 아니한 경우 주민등록이 분리된 배우자 및 배우자와 동일한 세대를 이루고 있는 세대원도 부양가족으로 본다.
  • 입주자 저축 가입자의 직계존속(배우자의 직계존속을 포함한다)은 입주자 저축 가입자[직계존속(배우자의 직계존속을 포함한 다)이 주민등록이 분리된 배우자와 동일한 세대를 이루고 있는 경우에는 그 배우자를 포함한다]가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세 대주인 경우로서 입주자 모집공고일을 기준으로 최근 3년 이상 계속하여 입주자 저축 가입자 또는 그 배우자와 동일한 주민등록표상에 등재되어 있는 경우에 부양가족으로 본다.
  • 위 내용에 따른 무주택기간의 적용기준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은 국토교통부 장관이 정하는 바에 따른다.

 

 

청약통장 가입기간 가점

입주자 저축 가입기간 적용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입주자 저축 가입자의 가입기간을 기준으로 하며, 입주자 저축의 종류, 금액, 가입자 명의변경을 한 경 우에도 최초 가입일을 기준으로 가입기간을 산정한다.

 

 

청약가점제 계산 방법에 따른 가점의 최고 점수는 84점이며, 30대인 4인 가족이 받을 수 있는 최대 청약가점은 57점입니다. 올해 하반기 서울시의 청약 커트라인이 60점 후반대 임을 감안하면 30대 4인 가족은 무슨 수를 쓰더라도 서울에서 청약을 받을 수 없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3. 청약가점제 계산기

청약가점제 계산을 위해서 가점 계산기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청약 가점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없이 신청을 하시면 계산 착오에 따른 불이익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제도에 대해서 완벽히 이해를 한 후에 보조 수단으로 이용하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용 방법은 아래의 링크로 가셔서 몇 가지 정보를 입력한 후에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주택도시기금

주택도시기금 소개, 주택구입(내집마련디딤돌 등), 전세자금, 월세대출, 국민주택채권, 주택청약, 신혼부부대출

nhuf.molit.go.kr

 

 

지금까지 청약가점제를 알아보고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