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면계좌 통합 조회

2020. 11. 29. 19:08ISSUE/Economy

재테크의 기본은 내 돈을 잃지 않는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일상에서 자신도 모르게 새어 나가는 돈이 적지 않은 게 사실입니다. 연말이 다가오면서 새로운 투자상품이나 투자처를 찾는 분들이 많지만, 그간 잊고 있던 '숨은 돈'을 찾는 것으로 재테크를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휴면계좌를 통합 조회해서 찾아내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휴면계좌란?

'숨은 돈'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사례는 스쿨뱅킹이라고 합니다. 자녀의 급식비나 학습비를 넣어두고 남은 돈을 찾지 않은 채 자녀가 졸업하면서 해당 계좌에 돈이 남아있는 경우라고 하는데요. 그밖에도 주 거래 은행을 바꾸거나 통장을 바꾸면서 남겨지는 돈이 많이 있습니다.

 

이처럼 장기간 찾지 않은 돈은 '휴면 금융자산'으로 처리가 되면서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이 됩니다. 예금의 경우 5년간 거래가 없으면 휴면 금융자산으로 분류가 되기 때문에 2~3년에 한 번씩은 휴면계좌를 조회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휴면계좌 통합 조회

숨은 돈은 은행연합회가 운영하는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을 통해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손쉽게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전국은행연합회 /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www.sleepmoney.or.kr

※ 휴면계좌 통합 조회 시 공인인증을 하기 때문에 공인인증서가 준비되어 있어야 함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해당 링크를 통해서 은행연합회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에 접속한 모습입니다. 화면을 아래로 조금만 스크롤해주세요.

 

 

바로 왼쪽 아래 부분에 휴면계좌 조회하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과 법인을 선택한 후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입력을 합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제공, 처리에 대한 동의를 체크하고 [공인인증 조회] 버튼을 누르기만 하시면 됩니다.

 

휴면계좌 조회는 가까운 은행이나 보험사 등 영업점을 방문하시어 조회할 수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우체국 방문 시 은행, 보험사, 우체국의 미출연 휴면계좌 정보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본인의 인증서를 확인하고 인증서 암호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이렇게 휴면계좌에 대한 전체 현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조회하는 항목은 은행, 생명보험, 손해보험, 우체국, 서민금융진흥원이며, 조회된 휴면계좌 금액의 수령 방법은 해당 금융기관으로 연락 또는 방문하여 확인하시면 됩니다. 조회된 휴면계좌 금액과 실수령액은 이자소득세 등 세금 부과에 따라 다소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점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휴면계좌 통합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하셨던 정보가 한 번에 해결되셨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1 2 3 4 5 6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