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2020. 10. 27. 12:51ISSUE/Economy

반응형

단단히 노후 준비가 되었다면 문제가 없지만, 자식들 키우느라 연금이나 저축을 해놓지 못하셨다면 주택연금이라는 제도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노후에 필요한 부부 최소 생활비는 160만 원 정도라고 하는데, 기초 연금 만으로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자식들한테 손 벌리지 마시고 부족한 부분은 주택연금으로 메우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택연금 제도를 알아보고, 주택연금 수령액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택연금이란?

주택연금이란 집을 소유하고 계시지만 소득이 부족한 어르신들이 평생 또는 일정기간 동안 안정적인 수입을 얻으실 수 있도록 집을 담보로 맡기고 자기 집에 살면서 매달 국가가 보증하는 연금을 받는 제도입니다.

 

가입 조건은 부부 중 1명이 만 55세 이상이면서 대한민국 국민이어야 하고, 부부 기준으로 9억 원 이하의 주택 소유자이어야 합니다. 다주택자여도 합산 가격이 9억 원 이하이면 가능하고, 9억 원 초과 2 주택자의 경우 3년 이내에 1 주택을 팔면 주택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보증신청 : 신청인이 공사를 방문하여 보증상담을 받고 보증신청을 합니다.
  2. 보증심사 : 신청인의 자격요건과 담보주택의 가격평가 등에 대하여 심도있는 심사를 진행합니다.
  3. 보증서 발급 : 보증약정 체결과 저당권 설정의 과정을 거쳐 금융기간에 보증서를 발급합니다.
  4. 대출실행 : 신청인이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대출거래약정 체결 후 금융기관에서 주택연금 대출을 실행합니다.

 

한국 주택금융공사에서 소개하는 주택연금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한국 주택금융공사에서는 주택연금 수령액을 미리 계산해 볼 수 있도록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쉽게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주택금융공사 | 주택연금 | 예상연금조회

Home > 주택연금 > 예상연금조회 문서뷰어 다운로드 폰트 선명도변경 폰트 크기 증가 폰트 크기 리셋 폰트 크기 감소

www.hf.go.kr

 

주택연금 수령액을 조회하기 위해서 입력하는 정보는 주택소유자의 생년월일, 배우자의 생년월일, 주택 구분, 한국감정원의 주택시세, 지급방식, 월지급금 지급유형, 월지급금 지급기간 등입니다. 제가 임의의 데이터를 입력해서 조회를 해본 결과 70세의 4억 가량의 주택자 소유자는 110만 원 정도의 주택연금을 수령하는 걸로 나왔습니다.

 

참고로, 종신지급방식은 인출한도 설정 없이 지급을 받는 방식이며, 종신혼합방식은 인출한도 설정 후 나머지를 지급받는 방식입니다. 확정기간방식은 고객이 선택한 일정기간 동안 월지급금을 지급받는 방식입니다. 그 밖에도 다양한 지급 방식이 있으니 한국 주택금융공사에서 설명을 잘 읽어보시고, 원하시는 방식대로 주택연금을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주택연금에 대해서 알아보고 주택연금 수령액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1 ··· 3 4 5 6 7 8 9